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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공부
[Android] 액티비티 라이프 사이클 (LifeCycle) 본문
안드로이드 액티비티 라이프 사이클

활동 수명 주기 단계 간에 전환하기 위해 활동 클래스는 6가지 콜백으로 구성된 핵심 집합의 onCreate(), onStart(), onResume(), onPause(), onStop(), onDestroy()를 제공합니다. 액티비티가 새로운 상태에 들어가면 시스템은 각 콜백을 호출합니다.
콜백함수
onCreate()
이 콜백함수는 시스템이 먼저 액티비티를 생성할 때 실행됩니다. 필수적으로 구현해야 합니다.
메소드에서 액티비티의 전체 수명 주기 동안 한 번만 발생해야 하는 기본 애플리케이션 시작 로직을 실행합니다.
onStart()
액티비티가 running 상태에 들어가면 시스템은 이 콜백을 호출합니다.
이 콜백이 호출되면 액티비티가 사용자에게 표시되고, 앱은 활동을 포그라운드에 보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onStart() 메소드는 매우 빠르게 완료되고, 생성됨 상태와 마찬가지로 활동은 시작됨 상태에 머무르지 않습니다. 이 콜백이 완료되면 활동이 재개됨 상태에 들어가고, 시스템이 onResume()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onResume()
액티비티가 재개됨 상태에 들어가면 포그라운드에 표시되고 시스템이 onResume() 콜백을 호출합니다. 이 상태에 들어갔을 때 앱이 사용자와 상호작용합니다. 어떤 이벤트가 발생하여 앱에서 포커스가 떠날 때까지 앱이 이 상태에 머무릅니다. 예를 들어 전화가 오거나, 사용자가 다른 활동으로 이동하거나, 기기 화면이 꺼지는 이벤트가 이에 해당합니다.
onPause()
시스템은 사용자가 액티비티를 떠나는 것을 나타내는 첫 번째 신호로 이 메서드를 호출합니다(하지만 해당 액티비티가 항상 소멸되는 것은 아님). 액티비티가 포그라운드에 있지 않게 되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다만 사용자가 멀티 윈도우 모드에 있을 경우에는 여전히 표시 될 수도 있음). onPause() 메서드를 사용하여 Activity가 일시중지됨 상태일 때 계속 실행(또는 적절히 계속 실행)되어서는 안 되지만 잠시 후 다시 시작할 작업을 일시중지하거나 조정합니다. 액티비티가 이 상태에 들어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onStop()
액티비티가 사용자에게 더 이상 표시되지 않으면 중단됨 상태에 들어가고, 시스템은 onStop() 콜백을 호출합니다. 이는 예를 들어 새로 시작된 액티비티가 화면 전체를 차지할 경우에 적용됩니다. 시스템은 액티비티의 실행이 완료되어 종료될 시점에 onStop()을 호출할 수도 있습니다.
onDestroy()
onDestroy()는 액티비티가 소멸되기 전에 호출됩니다. 시스템은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할 때 이 콜백을 호출합니다.
1. (사용자가 활동을 완전히 닫거나 활동에서 finish()가 호출되어) 활동이 종료되는 경우
2. 구성 변경(예: 기기 회전 또는 멀티 윈도우 모드)으로 인해 시스템이 일시적으로 활동을 소멸시키는 경우
액티비티가 소멸됨 상태로 전환하면 이 액티비티의 수명 주기와 연결된 모든 수명 주기 인식 구성요소는 ON_DESTROY 이벤트를 수신합니다. 여기서 수명 주기 구성요소는 액티비티가 소멸되기 전에 필요한 것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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